식당은 어떤 컨셉으로 방향을 잡아야할까

2023. 8. 26. 10:55이슈

식당의 컨셉과 상권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한다

식당의 컨셉은 총체적인 가게의 구상을 하는것입니다. 컨셉이라고 하는 말이 잘 와닿지 않겠지만 본인의 가게가 어떻게 사람들에게 매력으로 다가갈것인가를 생각한다면 윤곽이 잡히기 시작하겠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컨셉의 아이템이 먹힐만한 상권을 분석하는것입니다. 

본인의 사정이 여의치않아서 가게를 먼저 얻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상권에 맞는 분석을 하고 아이템을 선정하여야 겠습니다.

상권에 맞는 컨셉이여야 말로 장사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하는 만큼 컨셉을 잡고 가게의 청사진을 그려보는것이 올바른 진행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아무리 잘꾸며놓은 가게라도 그 지역 고객들이 방문하지 않는다면 힘든 싸움이 될것입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보편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잡아야합니다.

보편성이라면 대중들이 좋아할만한것입니다. 차별성은 다른 가게와의 차이점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고객들이 좋아하는데 다른가게에서는 없는 차별점이 있다고 한다면 재방문율이 높겠습니다.

식당장사를 하는 우리는 어렵게 생각할 것이 없겠습니다.

보편성은 식당 메뉴가 맛있으면 되겠습니다.

차별성은 메뉴가 우리지역에서는 흔하지 않은것이 좋겠습니다.

차별성이라고 해서 어려울것이 없습니다. 새로운 메뉴를 창작하고 맛도 좋으면 너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모험이 될수도 있기때문에 우리는 조합하는 방법을 쓸것입니다.

세상에 없던 메뉴를 만드는것이 아닙니다. 원래 있던 메뉴를 합하여서 새로운 메뉴를 만드는것입니다.

치킨과 떡볶이는 원래 있던 메뉴이고 다들 자주 먹는 음식입니다. 그런데 술안주로 치킨떡볶이가 나온다면 사람들은 좋아하는 떡볶이와 치킨을 같이 먹는 상상을 할것이고 떡볶이 국물에 치킨을 찍어먹으면 어떤 맛일까하는 호기심이 동할수도 있습니다.

길거리에 파는 약밤을 꿀과 조합해서 맛있게 내면 새로운 허니밤이 되는것처럼 본인의 메뉴를 다른 메뉴와 조합해서 출시하는것도 창조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고객이 좋아하고 다른 가게에는 없는것이 차별성과 대중성을 잡는 핵심 키워드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테리어는 매우 중요한 요소, 간과하지 말것

인테리어가 중요하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동의 하실것입니다. 그러나 음식이 맛만 있으면 되지 가게는 깔끔하게 차릴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장사를 시작하시고 투자하신 비용을 1년안에 회수하는것을 목표로 하신다면 인테리어 비용은 더더욱 비중있게 지출하셔야 하고 꼭 필요한 투자비용입니다. 

장사가 잘되는 가게가 전부 인테리어 좋고 깔끔한것도 아니고 줄서는 가게들은 옛날 집들도 많은데 무슨소리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맞습니다.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특색있다고 장사에 도움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본인의 아이템과 인테리어가 일치되어야 합니다. 

국밥집이 너무 럭셔리하다면 간단히 식사하러온 고객들은 부담스러울것이고 특별한 기념일을 맞아 고급 메뉴를 선택했는데 인테리어가 낡았다면 아무리 음식이 맛있더라도 고객방문을 유도하기는 힘들것입니다.

본인의 아이템에 맞는 인테리어컨셉을 찾고 또 찾아보시고 처음 인테리어를 하고 영업하는동안 신경을 안쓰는 만큼 꼼꼼하게 시공하시길 바랍니다.

인테리어를 도저히 못찾게다 하시는 분들은 인스타그램을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인테리어 시공업자에게 사진등을 많이 보여주면서 느낌을 잘살리셔야 합니다.

 

식당의 기본은 갖추어야 컨셉도 흥한다.

인테리어도 잘 시공하고, 음식도 주변에서 먹어본적없는 특이하고 독특한 메뉴를 선보인다고 고객들은 재방문하지 않습니다.

오늘 오신 고객이 두달안에 재방문 할수 있게끔 하기위해서는 식당이라는 기본 개념에서 벗어나면 안됩니다.

제가 쓰는 글에서는 늘 식당은 사람들이 문화를 소비하는 공간이 되어야한다 말씀을 드렸습니다.

식당에 방문하시는 고객들은 음식만 보고 오시는것은 아니지만 ! 음식이 맛없으면 다신 오지 않습니다.

이점을 충분히 마음에 새기시고 본인이 개발하신 메뉴가 10명중 6명은 대만족을 할수 있는 메뉴가 되도록 꼭 보편타당성을 가지길 바랍니다.

장사는 늘 입소문을 가볍게 여기지마시고 멀리있는 고객들을 방문유도하는것 보다 오늘오신 고객들을 재방문 할수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끝으로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힘든 장사를 하시느라 고생하시는 대한민국 사장님들 응원합니다.

화이팅입니다 ~!!